Quantcast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관 얼굴…특례법에 따라 모자·마스크 떼고 언론에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경찰이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관의 얼굴 등 신상정보를 공개했다.

김성관은 친어머니와 의붓아버지, 이부 동생 등 3명을 살해하고 뉴질랜드로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14일 김성관이 점심식사를 하러 유치장으로 갔다가 식사 후 진술녹화실로 돌아가는 모습을 공개했다.

얼굴을 가릴 수 있는 모자, 마스크 등은 없었다. 이는 경찰이 지난 12일 신상공개결정위원회를 열어 김성관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 실질 심사)에서 영장을 발부 받으면 얼굴과 실명을 공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뉴질랜드 언론이 공개한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관 얼굴 / 뉴질랜드 1news now 캡처
뉴질랜드 언론이 공개한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관 얼굴 / 뉴질랜드 1news now 캡처

이 같은 조치는 중대하고 잔혹한 범죄를 저리른 피의자는 얼굴, 이름, 나이 등 신상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한 특정강력범죄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것이다. 이날 다수 언론은 김성관의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 공개했다.

김성관은 짧은 스포츠 머리에 검은색 바지와 후드티를 입고 있었다. 양손은 포승줄에 묶여 있었고, 양말을 신지 않은 발은 슬리퍼 차림이었다.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관 / JTBC 뉴스 캡처
용인 일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김성관 / JTBC 뉴스 캡처

김성관은 카메라 기자들을 의식한 듯 얼굴을 최대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반대쪽으로 고개를 돌리기도 했다.

앞서 김성관은 지난해 10월 21일 오후 2~5시 사이 용인시의 한 아파트에서 돈을 목적으로 친모(55)와 이부 동생(14)을 살해하고, 같은 날 오후 8시께 강원 평창군의 한 국도 졸음쉼터에서 계부(57)까지 살해했다.

김성관은 범행 후 아내와 2세, 7개월 짜리 딸들을 데리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뉴질랜드로 출국했다가 뉴질랜드 현지 경찰에 과거 저지른 절도 혐의로 붙잡혔다.

법무부는 뉴질랜드 사법 당국과 협의해 지난 11일 김성관을 국내로 송환했다. 이후 강도 살인 등의 혐의를 적용해 지난 13일 구속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얼굴 공개 조치를 반겼다. 한 네티즌은 “반인륜적인 범죄와 아동과 부녀자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는 얼굴 공개를 기본으로 해야 한다”며 “김성관 얼굴 공개는 백번 천번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흉악범들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라는 요구도 빗발치고 있다. 조두순, 인천 9세 여아 살인범, 고준희 양 친부와 내연녀가 주로 언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