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18 골든디스크] 아이유-방탄소년단 대상 수상, 기대 이상으로 깔끔하게 진행된 시상식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아마도 세상은 2017년을 가장 제대로 정리한 음악 시상식으로 2018 골든 디스크를 기억하지 않을까.
 
10~11일 방송된 JTBC-JTBC2 ‘2018 골든디스크’에는 디지털 음원 부문 및 음반 부문 시상이 진행됐다.
 
어느 시상식이 논란이 없었겠냐만 골든디스크 시상식 역시도 역대 어느 음악 시상식 못지않게 많은 논란이 있었던 시상식이다.
 
대표적인 것이 제 26회 시상식. 2011년 집계 기간을 ‘전 해 12월-당해 11월’에서 ‘당해 1월-12월’로 변경하면서 2010년 12월 9일에 발매된 아이유의 ‘좋은 날’이 아예 집계 기준에서 제외돼 논란이 됐다.
 
그로부터 수년이 지난 2018년에야 ‘그’ 아이유가 디지털 음원 부문 대상의 영광을 안게 된 것.
 
골든디스크 홈페이지
골든디스크 홈페이지
 
물론 아이유가 2017년에 거둔 음원 성적상 이견이 있기 힘든 수상인 것은 맞지만, 아이유가 2011년 이후 음원퀸이 아닌 적이 없었고, 그런 것치고 대상복은 좀처럼 없었기에 그의 대상 수상 자체가 신기(?)하게 보이는 것 역시 부인하기 힘들다.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음반 대상 수상도 성적으로 보나 대외적 위상으로 보나 이견을 달기 힘든 수상이다.
 
대한민국 공인 음악차트 가온차트가 최근 발표한 연간앨범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2017년 9월 발매한 앨범 LOVE YOURSELF 承 ‘Her’로 가온차트 누적 집계 사상 최다 판매량인 149만 3,443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명실상부 ‘음반킹’ 자리를 확고히 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지난 9월 발매 이후 13일만에 판매량 120만장을 돌파하며, 단일앨범 월간 판매기준 2001년 11월 god 4집(144만 1,209장, 한국음반산업협회) 이후 16년 만에 120만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承 ‘Her’로 미국 빌보드차트 ‘빌보드200’에 13주 동안 머무르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아시아를 넘어 서양권에서도 통하는 K-POP아이돌임을 입증해낸 것.
 
물론 대상 밑으로 내려가면 다소 아쉬운 면이 없지는 않다. 음원 부문에선 수란이 본상이 아닌 장르상을 받은 것이 그러하고, 음반 부문에선 워너원이 본상 수상을 못한 점이 그러하다.
 
골든디스크 홈페이지
골든디스크 홈페이지
 
수란의 ‘오늘 취하면’은 2017 가온디지털 종합차트 연간 15위였으며, 워너원의 데뷔 앨범인 ‘1X1=1(TO BE ONE)’은 2017 가온앨범 차트 연간 4위(74만 장)를 기록했다. 연간 5위도 그들의 앨범인 ‘1-1=0 (NOTHING WITHOUT YOU)’로 이 앨범 역시 65만 장 이상 판매됐다. 앨범 판매량으로 보면 워너원은 앨범 부문 대상권 그룹이었다. 음반 본상 수상자 중에 대상급 아이돌인 엑소, 방탄소년단을 제외한 그 어떤 아티스트들도 2017년에 워너원보다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진 못했다.
 
다만 디테일한 수상 논란은 여타 시상식에도 있고, 대부분의 시상식들은 대체로 대상 수상자로 기억되는 만큼, 대상이 있어서만큼은 100점 만점에 100점이었던 ‘2018 골든디스크’가 후일 ‘2017년 연말 결산 시상식 중 꽤 괜찮았던 시상식’으로 기억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앞으로 예정된 2017년 결산 음악 시상식들이 이 이상의 깔끔함을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골든디스크 홈페이지
골든디스크 홈페이지
 
1. 디지털 음원 부문 수상자 명단
 
#대상: 아이유
 
#본상(11팀):블랙핑크, 헤이즈, 볼빨간사춘기, 악동뮤지션, 트와이스, 위너, 빅뱅, 레드벨벳, 윤종신, 아이유, 방탄소년단
 
#베스트_록밴드_상 : 밴드 혁오
 
#신인상 : 워너원
 
#베스트_R&B소울 : 수란
 
#베스트_여자그룹상 : 여자친구
 
#베스트_남자그룹상 : 비투비
 
2. 음반 부문 시상자 명단
 
#대상=방탄소년단
 
#지니뮤직_인기상=엑소
 
#쎄씨_아시아_아이콘=엑소, 트와이스
 
#글로벌_인기상=엑소
 
#베스트_OST=에일리
 
#본상=뉴이스트W, 몬스타엑스, 황치열, 세븐틴, 트와이스, 갓세븐, 태연, 소녀시대, 엑소, 방탄소년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