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태원 살인사건’ 패터슨 최종선고, 사건 열연했던 장근석…재조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호영 기자) 20년 전 발생한 ‘이태원 살인사건’ 진범으로 재판에 넘겨져 1, 2심에서 징역 20년을 선고받은 아더 존 패터슨(38)에 대한 대법원 최종 판결이 25일 내려진다.
 
22세 한국인 대학생을 아무 이유 없이 난자한 ‘이태원 살인사건’의 진범으로 기소된 아더 존 패터슨(37·미국)이 징역 20년형을 선고받은 가운데 영화 ‘이태원 살인사건’에서 피어슨 역을 맡았던 배우 장근석의 연기도 재조명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심규홍 부장판사)는 작년 1월 29일 오후 “패터슨이 피해자를 칼로 찌르는 걸 목격했다는 공범 에드워드 리 진술이 신빙성 있다”며 징역 20년형을 선고했다. 검찰은 지난 15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패터슨에게 법정 상한인 징역 20년을 구형했다. 재판 결과 사건 발생으로부터 무려 18년 9개월 26일 만에 유죄가 선고됐다. 
 

‘이태원살인사건’ 장근석
‘이태원살인사건’ 장근석
 
앞서 1997년 4월3일 오후 9시50분 17세였던 패터슨과 에드워드 리는 대학생 조중필씨가 칼에 찔려 살해된 이태원 햄버거집 화장실에 함께 있었다.
 
둘 중 한 명이 조씨를 죽인 것은 확실하지만 검찰이 살인범으로 단독 기소한 리는 1998년 법원에서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최종 무죄를 선고받았다.
 
흉기소지·증거인멸 혐의로 복역하다 1998년 사면된 패터슨은 검찰이 출국금지 기간을 연장하지 않은 틈을 타 1999년 8월 미국으로 도주했다.
 
장기 미제 상태였던 이 사건은 2011년 5월 미국에서 패터슨이 체포되고 지난해 9월 도주 16년 만에 국내로 송환되면서 다시 법정으로 돌아왔다
 
이 사건은 지난 2009년 9월 개봉한 홍기선 감독의 ‘이태원 살인사건’으로 회자되기도 했다. 당시 주연을 맡았던 장근석이 피어슨 역을 맡았는데, 극중 피어슨이 이날 실제 인물은 유죄 판결을 받은 패터슨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