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아이들의 이야기로 어른들에게까지 메시지를 던지는 드라마가 있다. 그 드라마는 바로 ‘솔로몬의 위증’이다.
‘솔로몬의 위증’은 크리스마스에 벌어진 동급생의 추락사에 얽힌 진실을 찾기 위해 나선 학생들의 이야기다.
극중 김현수(고서연 역)은 서영주(이소우 역)의 죽음이 타살이라는 점과 그 범인이 백철민(최우혁 역)이라는 점을 밝히는 교내재판의 검사로서 활약하고 있다. 다만 최근 화들에서 백철민이 무죄라는 점이 드러났기 때문에 초점은 ‘서영주를 누가 죽였는 가’로 옮겨진 상태다.
‘솔로몬의 위증’ 공식 소개에서 김현수가 열연하는 고서연은 ‘자기 확신과 집념으로 가득 찬 노력 형 모범생’이라고 돼 있다. 이 말도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김현수가 연기하는 고서연은 그보다 더 깊은 내면을 가진 캐릭터다.
무엇보다 극중 김현수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한다. 보통의 경우라면 무엇인가 잘못 됐을 때 이에 대해 반성하고 성찰하기 마련이지만 그는 여기서 한발자국 더 나아간다. 바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 됐을 때조차도 이것이 올바르게 가고 있는 것인지 의문을 가진다는 것이다. 김현수는 교내재판 중 백철민의 유죄 입증이라는 문제에 있어 유리한 상황과 불리한 상황을 오고갔다. 그중에는 거의 유죄가 입증된 것처럼 유리해져 더 이상 재판이 필요 없을 것 같은 상황도 있었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그는 자신이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본질을 놓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했다. 이러한 점은 법적으로 성인이 된 나이인 사람이라고 쉽게 선보이는 면모가 아니다. 사람이라면 자신이 뭔가 잘못했을 때 합리화할만한 이유를 찾고, 일이 잘 풀리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자신이 ‘옳았다’고 여길 수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우리 일상 속에서 많이 지켜보게 된다. 의식하지 못한 사이 바로 자신이 그 합리화의 화신이 되기도 하며 비행기에 탄 것처럼 붕 뜬 사람이 되기도 한다.
특히나 지금처럼 SNS 등을 통해 자기 자신이 얼마나 올바른지 혹은 내가 얼마나 어쩔 수 없었는지 아니면 ‘남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강변할 수 있는 시대에는 더욱 쉽게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 이런 시대에 ‘솔로몬의 위증’에서 선보이는 김현수의 모습은 비단 같은 나이 또래의 아이들에게만 메시지를 던진다고 할 수 없다. 떳떳하지 못한 어른들의 민낯을 숨김없이 드러내는 극중 여러 비판의식 만큼이나 김현수가 열연하는 고서연의 모습은 묵직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에게 다가온다는 이야기다. 이는 아예 여주인공을 악역으로 설정하지 않는 다음에야 여 주인공의 사상과 행동, 이익이 무조건 올바른 것인 것처럼 포장하는 여러 드라마의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여러모로 내 편들과 함께 나의 올바름을 설득하거나 우길 수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러나 현세대에 반박할 수 없는 가치라고 여기는 여러 공공선들이 얼마나 힘든 과정과 치열한 토론, 긴 역사로 만들었는지 생각하면 올바름이란 그렇게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 확실한 것이 있다면 극중 김현수와 같은 끊임없는 성찰이 대체로 ‘바른 길’ 내지 ‘너무 틀리진 않은 길’로 이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각자 저 마다의 올바름이 너무나도 넘쳐나는 시대, 그것이 남에게 이해되거나 설득되기 힘들 정도로 견고한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이는 바로 이 시대에 ‘솔로몬의 위증’ 같은 드라마가 더욱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한편, JTBC ‘솔로몬의 위증’은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저녁 8시 30분에 방송된다.
‘솔로몬의 위증’은 크리스마스에 벌어진 동급생의 추락사에 얽힌 진실을 찾기 위해 나선 학생들의 이야기다.
극중 김현수(고서연 역)은 서영주(이소우 역)의 죽음이 타살이라는 점과 그 범인이 백철민(최우혁 역)이라는 점을 밝히는 교내재판의 검사로서 활약하고 있다. 다만 최근 화들에서 백철민이 무죄라는 점이 드러났기 때문에 초점은 ‘서영주를 누가 죽였는 가’로 옮겨진 상태다.
‘솔로몬의 위증’ 공식 소개에서 김현수가 열연하는 고서연은 ‘자기 확신과 집념으로 가득 찬 노력 형 모범생’이라고 돼 있다. 이 말도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김현수가 연기하는 고서연은 그보다 더 깊은 내면을 가진 캐릭터다.
무엇보다 극중 김현수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한다. 보통의 경우라면 무엇인가 잘못 됐을 때 이에 대해 반성하고 성찰하기 마련이지만 그는 여기서 한발자국 더 나아간다. 바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 됐을 때조차도 이것이 올바르게 가고 있는 것인지 의문을 가진다는 것이다. 김현수는 교내재판 중 백철민의 유죄 입증이라는 문제에 있어 유리한 상황과 불리한 상황을 오고갔다. 그중에는 거의 유죄가 입증된 것처럼 유리해져 더 이상 재판이 필요 없을 것 같은 상황도 있었다.
그러나 그 와중에서도 그는 자신이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본질을 놓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했다. 이러한 점은 법적으로 성인이 된 나이인 사람이라고 쉽게 선보이는 면모가 아니다. 사람이라면 자신이 뭔가 잘못했을 때 합리화할만한 이유를 찾고, 일이 잘 풀리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자신이 ‘옳았다’고 여길 수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우리 일상 속에서 많이 지켜보게 된다. 의식하지 못한 사이 바로 자신이 그 합리화의 화신이 되기도 하며 비행기에 탄 것처럼 붕 뜬 사람이 되기도 한다.
특히나 지금처럼 SNS 등을 통해 자기 자신이 얼마나 올바른지 혹은 내가 얼마나 어쩔 수 없었는지 아니면 ‘남이 얼마나 잘못됐는지’ 강변할 수 있는 시대에는 더욱 쉽게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 이런 시대에 ‘솔로몬의 위증’에서 선보이는 김현수의 모습은 비단 같은 나이 또래의 아이들에게만 메시지를 던진다고 할 수 없다. 떳떳하지 못한 어른들의 민낯을 숨김없이 드러내는 극중 여러 비판의식 만큼이나 김현수가 열연하는 고서연의 모습은 묵직한 이야기로 시청자들에게 다가온다는 이야기다. 이는 아예 여주인공을 악역으로 설정하지 않는 다음에야 여 주인공의 사상과 행동, 이익이 무조건 올바른 것인 것처럼 포장하는 여러 드라마의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여러모로 내 편들과 함께 나의 올바름을 설득하거나 우길 수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그러나 현세대에 반박할 수 없는 가치라고 여기는 여러 공공선들이 얼마나 힘든 과정과 치열한 토론, 긴 역사로 만들었는지 생각하면 올바름이란 그렇게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 확실한 것이 있다면 극중 김현수와 같은 끊임없는 성찰이 대체로 ‘바른 길’ 내지 ‘너무 틀리진 않은 길’로 이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톱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01/21 23:10 송고  |  reporter@topstar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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